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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창3:1-6)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요8:44-45)  


생각에서 말이 만들어 집니다. 말은 행동을 하게 합니다.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그 사람의 인생관이 됩니다. 이 시간에는 “생각”이란 제목으로 함께 생각하며 은혜받기를 축원합니다.


첫째, 뱀(마귀)의 특징은 혀가 둘로 나뉘었고 고개를 쳐들고, 죽은 것은 먹지 않고, 죽음의 독소가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며 자기 의가 생각이 되어 말이 되고 말이 행동과 습관이 되어 그 사람의 인생관이 되게 합니다.


1.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두어 육신의 생각이 자신의 의가 됩니다.


①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롬1:28-31)


2. 아람 나라 군대장관 나아만은 나병으로 엘리사를 찾아갔지만 자기 생각대로 하지 않는다고 화를 내는 것이 문둥병자의 속성입니다.


① “엘리사가 사자를 그에게 보내 이르되 너는 가서 요단 강에 몸을 일곱 번 씻으라 네 살이 회복되어 깨끗하리라 하는지라 나아만이 노하여 물러가며 이르되 내 생각에는 그가 내게로 나와 서서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그의 손을 그 부위 위에 흔들어 나병을 고칠까 하였도다”(왕하5:10-11)


3. 나아만의 생각은 요단강보다 아람에 있는 더 좋은 강을 생각하며 몸을 돌려 분노하면서 아람으로 돌아가려 합니다.


① “다메섹 강 아바나와 바르발은 이스라엘 모든 강물보다 낫지 아니하냐 내가 거기서 몸을 씻으면 깨끗하게 되지 아니하랴 하고 몸을 돌려 분노하여 떠나니”(왕하5:12)


4. 나아만장군의 신하가 말합니다. 내 어빚여 선지자가 씻어 깨끗하게 하라는 말씀이 얼마나 쉽고 좋습니까 그 말을 듣고 순종하여 문둥병이 깨끗하게 치료되었습니다.


① “그의 종들이 나아와서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여 선지자가 당신에게 큰 일을 행하라 말하였더면 행하지 아니하였으리이까 하물며 당신에게 이르기를 씻어 깨끗하게 하라 함이리이까 하니 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하나님의 사람의 말대로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잠그니 그의 살이 어린 아이의 살 같이 회복되어 깨끗하게 되었더라”(왕하5:13-14)


둘째, 잃은 아들을 되찾는 비유 가운데 둘째 아들이 생각을 돌이켜 아버지 품에 안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탕자아들의 소유가 없어져 스스로 돌이켜 아버지께로 가고자 합니다.


① “그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이에 스스로 돌이켜 이르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눅15:16-17)


2. 아버지가 아들을 안고 기뻐합니다.


①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아들이 이르되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눅15:20-21)


3. 아버지가 돌아온 아들을 위하여 잔치를 베풀어 줍니다.


①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그들이 즐거워하더라”(눅15:22-24)


4. 예수님 당시 바리새인들을 종교지도자를 맡아들로 말씀하신 비유는 하나님의 나라(복음)의 본질을 상실한 율법주의자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① “맏아들은 밭에 있다가 돌아와 집에 가까이 왔을 때에 풍악과 춤추는 소리를 듣고 ... 아버지의 살림을 창녀들과 함께 삼켜 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 아버지가 이르되 얘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눅15:25,30-32)


셋째, 생각이 말이 됩니다. 말은 행동을 하게 합니다. 행동은 습관이 되고 습관은 그 사람의 인생이 됩니다. 육신의 생각은 육신의 열매가 맺고 영의 생각은 생명의 성령의 열매가 맺겠지요. 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사는 성도는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의 의로 살게 되고 생각하는 머리가 그리스도가 됩니다.


1.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이 생명과 평안이 됩니다.
①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롬8:5-8)
2. 하나님의 영안에 있는 성도는 육신의 생각에서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의 영안에 있는 성도는 하나님의 의로 살게 됩니다.
①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롬8:9-10)
3.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만물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시고 교회(성도)는 예수님의 몸입니다.
①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엡1:20-23)
4. 영의 생각은 그리스도가 머리가 되어 그분 안에서 연결되어 분량대로 역사하여 진리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워져 갑니다.
①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엡4: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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